본문 바로가기
메모장과 잡지식

2024년 인공눈물 가격, 급여 혜택 제외 10배 인상? (라식, 라섹 환자 부담 급증)

by 함안조씨 2023. 11. 24.

목차

    2024년부터 인공눈물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병원에서 외인성 질환(라식, 라섹을 포함한 안과 수술, 렌즈, 외상)으로 처방을 받더라도 급여 혜택에서 제외되므로 4,000원이던 히알루론산 인공눈물 가격은 12,000원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인공눈물 가격 10배 인상은 사실이 아닙니다.

    인공눈물 가격 인상되는 제품

    모든 인공눈물의 가격이 인상되는 것은 아니며 경우에 따라 기존과 같이 싸게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인상되는 제품은 히알루론산 제제의 일회용 인공눈물입니다. 게다가 라식 또는 라섹 수술, 렌즈착용, 외상과 같은 외인성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인공눈물 가격 인상 이유

    인공눈물 이미지
    일회용 인공눈물 사진

    히알루론산 인공눈물로 유명한 약이 무분별한 처방으로 인해 보험 재정이 악화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히알루론산 인공눈물의 소비자 가격은 10,000원~ 12,000원 정도입니다. 다만 병원에서 처방을 받게 되면 급여 혜택이 적용되어 해당 가격의 30%(대략 4,000원)만 소비자가 내고 나머지 70%(대략 8,000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데 이 때문에 매년 3,000억이 지출된다고 합니다. 정부는 이 지출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을 재정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인공눈물 가격 급여 혜택

    건강보험이 재정되면 1년에 6박스 정도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급여 혜택을 받는 경우는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 존슨 증후군, 건성안 증후군과 같은 내인성 질환이며 노화로 인한 안구 건조증도 해당됩니다. 급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라식, 라섹, 백내장 등 안과 수술을 한 경우입니다. 단, 인공눈물 가격 급여 혜택의 한도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일회용이 아닌 다회용 인공눈물은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방부제가 있어 안구 건조증에는 좋지 않고 감염의 가능성이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무리

    2024년 인공눈물 가격과 급여 혜택 제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가격이 10배 오르는 것은 잘못된 뉴스이며 실제로는 12,000원 정도에 한 박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과 같은 안과수술을 받은 환자분들은 2024년부터 인상되는 인공눈물 가격을 참고하시고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댓글